본문 바로가기

상식/Weapon(무기)

[총기] Blaser R93 - 특이한 볼트액션 방식의 저격소총 (블레이저 r93)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총기소개 포스팅입니다. 무기쪽에 관심이 많다보니 지난번 'Mk.23'를 쓴지 몇 주 안되서 바로 쓰는 느낌입니다. 하하. 오늘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저격소총. Blaser R93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원래 제가 좋아하는 다른총을 먼저 포스팅할려고 했는데 이 총의 특이한 장전 방식이 생각나더군요. 간단하게나마 설명이나 할까 싶어서 바로 키보드를 잡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번편처럼 길게는 못 적을것 같네요. 정보도 한정적이기도 하고 그리 알려진게 많이 없더군요.


 어쨋든 설명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Blaser R93  LRS1 저격소총>


1. 제원

  제원

 설명 

 총기명

 Blaser R93 

 사용탄환

  .300 Winchester Magnum, 7.62x51mm NATO, .338 Lapua Magnum 

 급탄

 5발(민간용) or 10발 박스탄창 

 작동방식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 

 중량 

 빈총기준 5.4kg 

 바렐길이

 600mm 

 사거리 

 (.338 라푸아 매그넘 탄 사용시) 1500m 


2. 제작배경과 특이점

 Blaser R93은 원래 사냥용총이였었습니다. 독일에서 총기 제조사인 Blaser에서 만든 총으로 설계는 1993년부터 제작되었지요. 제작사측에서 민간 시장 공략으로 만든 저격 소총이였습니다. 그러나 주의를 끈건 바로 군경쪽이였습니다. 바로 이 총의 장점들이 많았기 때문이지요. 군경의 관심을 끈건 바로 이 총의 액션 방식이였습니다. 이 총의 액션 방식은 볼트액션인데 그냥 볼트액션이 아닌 바로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보통의 볼트액션 방식은 볼트를 60도 ~ 90도 정도 위로 들어올린 다음 잡아당겨 탄피를 배출. 다시 볼트를 밀어넣고 내려 다음 탄환을 수급하는 방식입니다.(설명이 영.. 다음에 사진을 첨부하겠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은 볼트를 위로 올리고 내리고의 방법이 필요없이 그냥 잡아 당긴다고 밀어넣으면 탄피가 배출되고 탄환이 수급됩니다. 볼트액션의 명중률은 그대로 둔 채 장전방식을 빨리해서 재사격 시간을 단축시킨것이지요.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을 처음 적용한 총은 슈미트-루빈 Model 1889라는 소총입니다.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은 반자동의 편리함과 볼트액션의 정확도를 가진 방식으로 처음에는 엄청난 환호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의 구조는 복잡하고 처음 적용된 M1889/1896 소총에서는 노리쇠 강도가 약해서 문제가 많았다고 하네요. 그래서 1897년에 생산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그러하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내구성은 좋아지고 장점은 그대로 간직하게 된 현재의 스트레이트풀 방식 개발이 이루어졌겠지요.

 블레이져 R93은 태생이 사냥총이라 한계점이 보였고 Blaser사에서는 바로 군용으로 개발에 착수하게 됩니다. 그 결과 Blaser R93 Tactical을 내놓게 됩니다. 우선 장점인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은 두고 몸체를 플라스틱으로 제작하여 5.4kg이라는 저격소총치고는 가벼운 무게로 제작하게 됩니다. 디자인도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높이 조절이 가능한 뺨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총열과 볼트만 교체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다른 구경의 탄환을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탄창은 군용버전의 경우 10발로 볼트액션이라 명중률도 0.25 ~ 0.5MoA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의 볼트를 열은 사진>



3. Blaser R93이 등장하는 게임

 3-1. A.V.A (아바)

 우선 아바에서 Blaser R93이 등장합니다. 성능은 처음 나왔을땐 놀랍고도 신기했고 비쌌습니다. 실제 가벼운 저격소총이란 점을 반영했는지 실제 인게임에서도 가벼웠고 게임 특성상 밸런스를 위한 것인지 빠른 연사를 선택할려면 데미지를 줄이고 연사속도를 올리는 배럴을 선택해야 하더군요. 확식히 그 배럴을 장착하고 사용해보니 실제 스트레이트풀 액션 방식이 이정도로 빠르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들고 서 있을 때 모습입니다. 바렐의 홈이 눈에 띄더군요.

 장전 할 때 모습입니다. 탄창도 실제랑 비슷하게 반영했는 모습이였습니다.

 무엇보다 장전할때던 탄을 재수급할때던 볼트를 잡아당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였었습니다.


 3-2. 블랙스쿼드

 요즘 제가 푹 빠져있는 게임입니다. 보통 다른총은 2단줌까지 지원이 되는데 블랙스쿼드 내에서 블레이져는 1단줌까지만 지원됩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이만한 성능과 손에 맞는 총이 없어서 계속 쓰고있습니다.


 모델링이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잘 보면 몸체에 모델은 'Mod. 93 LRS2'이라 적혀있는데 Blaser r93 LRS2모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338 Lapua Magnum'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블랙스쿼드 정말 맘에 드는 게임입니다.


4.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 영상

마지막으로 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을 알려드리기 위해 블랙스쿼드 인 게임 영상 하나 올리겠습니다.



 정말 간편한 방식이 아닐 수 없네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에어건 파트도 쓸려고했는데 (킹암즈社) 다른 블로그에 많이 설명되어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바쁘게 쓰다보니 두서가 없어보이겠지만 이해해주세요. 틀린점도 많을 수 있습니다. 오류지적 환영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본 포스팅은 지식백과와 지식in을 참조하였음을 명시합니다.

- 본 포스팅으로 인한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