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etc...

[상식] 스니커넷(Sneaker Net) - 대용량 데이터 전송하기

 오늘도 좋은하루 되고 계신가요? 오늘 포스팅은 간단하게 상식파트 하나 적고 가겠습니다~ 오늘의 상식은 바로 '스니커넷(Sneaker Net)' 입니다! 왜 갑자기 스니커넷을 포스팅하냐 하면.. 요즘 동영상 파일 하나가 기본이 2GB쯤 하지요? 한 5년전 사놓은 USB 2GB짜리가 3개가를 얼마 전 집에서 어떻게 하다가 찾아냈는데 전 이걸  그 당시 살때 2GB USB를 개당 만오천원 조금 넘게 주고 샀었습니다. 요즘은 4GB짜리도 그냥 사은품으로 주는 시대인데 말이지요.. 이렇게 시대가 지나갈수록 이런 부분에 대해 새로우니.. 마침 어떻게 해서 배운 데이터 전송 방법 스니커넷이 생각나서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또 잡담이 길어졌네요. 바로 본론 들어가지요. 


- 스니커넷이란?

 스니커넷은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말입니다. 그러나 스니커넷은 온라인을 통하여 전송하는 체계가 아닙니다. 바로 드라이브 째로 옮기는 방법이지요. 제가 USB 를 3개 찾아냈는데 스니커넷에 대해 포스팅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스니커넷(Sneaker Net)의 정의는 컴퓨터 간의 데이터 이동을 위해 외부기억매체(CD, HDD, USB 등)에 복사하여 사람이 이동하는 상태로 네트워크를 활용하지 않는 낮은 수준의 컴퓨터 이용법을 의미합니다. 중요한 점은 낮은 수준의 컴퓨터 이용법이라는 점인데, 사전에서는 스니커넷은 네트워크 인프라가 충분치 않았을 때의 데이터 전달법으로 최근에는 네트워크 광대역화로 거의 찾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 왜 스니커(Sneaker)인가?

  왜 스니커넷이라고 부르냐 하니 이유가 간단하더군요.. '스니커 (운동화)를 신은 사람. 즉 배달원들이 데이터를 배달하는 네트워크'라는 의미로 이 의미에는 비아냥거리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군요. IT의 활용수준이 낮은것을 아유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네트워크인프라가 너무 빈약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송수신 요구상태를 충족시키지 못해 할 수 없이 기록매체에 의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된다네요.



-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가?

 예. 맞습니다. 지금은 워낙 데이터 전송체계가 잘 발달되어서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등급을 원할 때 네트워크가 아닌 드라이브째로 보낸다는 점 외에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니커넷이 전혀 쓸모 없는것은 아닙니다. 아까 스니커넷의 정의에서 낮은 수준의 방법이라 했는데, 만약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옮기고 싶다면 인터넷으로 하면 수 일이 걸릴 일은 그냥 드라이브 째로 보내는 편이 오히려 더 빠릅니다. 예를들어 매우 극단적인 양의 데이터를 전송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654대의 운송기와 43,000대의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페덱스는 하루  물량 12020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것을 모두 78g짜리 1테라바이트 드라이브로 채워서 운송한다고 하면 하루에 150엑사바이트 (1엑사바이트 (1EB) = 1,024페타바이트 (1,024 PB) =  1,048,576 테라바이트 (1,048,576 TB)), 초당 14페타바이트를 전송할 수 잇습니다. 또는 효율이 더 좋은 64GB SD카드를 이용한다면 저장밀도를 1kg당 160TB로 늘릴 수 있고 이 경우 하루에 2ZB (2제타바이트. 1ZB = 1,024 EB) , 초당 177PB로 보낼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우리나라의 평균적으로 쓰이는 네트워크 케이블 전송량이 초당 100MB인점을 감안하면 매우 빠른 속도라 볼 수 있겠지요? 물론 초 극단적인 데이터 전송을 한다는 가정입니다..

 참고로 스니커넷의 단점은 네트워크 응답 시간이 유동적 (수시로 바뀔 수 있음)이면서 평균 8만 초 (22시간 13분 20초) 가 걸린다는 점입니다.


 허허.. USB 몇개 찾았는데 비싸게 주고산 씁쓸한 기억에 이렇게 글을 또 적게되네요.. 저 계산은 틀릴 수 있습니다. 스니커넷에 대한 정보가 워낙 없어서 위키백과 구글 검색기로 돌려가며 어찌어찌 적긴 했는데.. 틀린 정보일 수 있으니 꼭 계산을 한번 해보시길..!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본 포스팅은 위키백과와 지식백과를 참고하여 착성하였으며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음을 명시합니다.

본 포스팅으로 인한 불이익에 따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